지루성 두피염은 피지선의 활동이 증가된 부위에 발생하는 습진성 피부염으로 피부가 붉게 변하면서 비듬이 동반되는 특징이 있으며, 두피, 눈썹, 코 주위 양볼, 가슴 등의 부위에 호발하며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20~50대 남성에게서 흔하며, 내분비질환, 스트레스, 소화 장애, 음주, 지방이많은 음식, 가족적 소인, 약물, 진균 감염과의 연관성이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이 가벼울 때에는 두피가 자주 가렵고 비듬이 많이 생기는 정도이지만, 머리를 긁는 경우 진물이 나거나 심한 두피 통증을 유발할 정도로 지루성 두피염이 악화된다면 모근의 약화로 인해 탈모가 진행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통한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지루성 두피/탈모의 외형상 특징
두피에 가볍거나 심한 건성 비듬 혹은 기름진 비듬이 증가하면서 주위의 피부가 분홍색을 띄거나 가렵기도 합니다.
땀이나 유분이 증가하면 가려움이 심해집니다.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분홍색 혹은 황색의 반점이 나타나면서 호전과 악화를 되풀이합니다.
심하면 진물이 나거나 두꺼운 가피를 형성하기도 하며 두피 전체에 악취가 나기도 하고 비듬과 반점이 엉겨 붙기도 하고 이마, 귀 , 목 뒤까지 퍼질 수 있습니다.
두피 외에도 눈썹, 볼 등에 나타날 경우 비듬이 미세하고 경계가 불분명하게 양측에 대칭적으로 분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루성 두피/탈모 진행의 유형
지루성 두피/탈모의 원인
지루성두피는 대개 두피 자체적인 문제, 인체 내부적인 요인과 함께 외적인 생활습관이 결합되어 발생합니다. 외부의 자극으로 인한 세균감염 등으로 두피면역이 저하되고 서구형 식생활과 자극적인 음식 섭취, 잦은 음주, 호르몬, 스트레스, 육체 피로 등으로 자율신경 조절기능이 약화되면서 피지가 지나치게 배출되어 모공을 막아 두피의 열 배출을 막으면서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