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의 원인
탈모를 유발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한 기능적 문제로 인한 경우가 흔하지만, 대부분 두피의 구조적인 문제가 동반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환자의 상태를 면밀히 관찰하여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맞춤 치료가 필요합니다. 진한의원에서는 탈모를 유발하는 구조적 요인에 관해 독자적으로 연구하고 치료법을 제시합니다.
1)모낭공간이론 (Alopecia Cube Theory) : 구조의 이상
2) 중심/말단 이론 - 기능의 이상
인체의 선택적 포기 이론 (중요도 저울질 이론)
탈모는 인체의 선택적 포기현상입니다. 환경이 척박할 때 식물의 잎사귀부터 시들어가는 것처럼, 탈모는 건강하지 못한 미병(아직 질병이라 할 수 없는 전조단계)에서 가장 먼저 나타나는 건강의 이상신호입니다. 몸이 여러 가지 요인으로 건강이 나빠졌을 때, 생명과 무관하면서도 가장 덜 중요한 말단 부분을 버릴 수밖에 없는 불가피하지만 가장 효율적인 선택을 한 것입니다. 탈모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탈모가 될 수밖에 없는 내부적이고 근본적인 원인을 정확하게 찾아서 치료를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2) 두피의 뿌리-줄기 이론
모발은 나뭇잎과도 같습니다. 나무는 비옥하고 촉촉한 토양에서 잘 자랍니다. 모발도 뿌리를 딛고 있는 두피가 도톰하고 촉촉하고 부드러워야만 뿌리를 깊게 내리고 잘 자랄 수 있습니다. 메마른 땅에서 나무가 잘 자랄 수 없는 것처럼 퍽퍽하고 거칠고 딱딱한 두피는 모발에 영양공급도 잘 하지 못하고 뿌리를 튼튼히 잡아주지도 못해서 모발은 점점 가늘어지다가 탈모로 진행하게 됩니다.